(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1. 페르시아의 1차 그리스 침공

    우선 페르시아의 그리츠 침공 배경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기원전 5세기 초, 소아시아의 이오니아 지역은 페르시아 제국의 지배를 받고 있었습니다. 이오니아 사람들은 페르시아의 지배에 반발하여 기원전 499년에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이오니아 반란은 아테네와 에레트리아의 지원을 받아 페르시아 군을 패퇴시키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에 페르시아의 다리우스 1세 황제는 이오니아 반란을 진압하기 위해 기원전 492년에 그리스에 첫 번째 침공을 감행했습니다. 페르시아 군은 헬레스폰트를 건너 마케도니아를 거쳐 테살리아로 진군했습니다. 그러나 테살리아에서 폭풍을 만나 함대를 잃고, 마케도니아의 반란으로 인해 진군이 지연되었습니다. 페르시아 군은 기원전 490년에 다시 그리스에 침공했는데 당시 페르시아 군은 7만 5천 명에 달하는 대군이었지만, 그리스 군은 1만 명에 불과했습니다. 그리스 군은 테르모필레에서 페르시아 군과 맞서 싸웠지만, 결국 패배하고 말았고 테르모필레에서 패배한 그리스 군은 아테네로 후퇴했습니다. 유명한 영화 300의 시대적 배경이 이 테르모필레의 전투입니다. 페르시아 군은 아테네를 공격했지만, 아테네 시민들은 도시를 버리고 산으로 피신했습니다. 페르시아 군은 아테네를 약탈하고 불태웠지만, 시민들을 잡을 수는 없었습니다. 마라톤 전투는 그리스의 중요한 승리였으나 그리스-페르시아 전쟁이 끝난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 후 살라미스 전투와 플라타이어 전투를 포함한 후속 침략으로 그리스와 페르시아 간의 갈등이 계속되었습니다.

     

    2. 페르시아의 2차 그리스 침공

    기원전 480년에 페르시아의 크세르크세스 1세 황제는 그리스에 두 번째 침공을 감행했습니다. 페르시아 군은 전 제국에서 모집한 100만 명에 달하는 대군이었지만, 그리스 군은 연합군을 결성하여 맞서 싸웠습니다. 페르시아 군은 헬레스폰트를 건너 아테네로 진군했습니다. 그러나 아테네는 살라미스 해협에 함대를 배치하여 페르시아 함대의 진격을 막았습니다. 살라미스 해전은 기원전 480년 9월 28일에 벌어졌는데 당시 그리스 연합군은 378척의 함선을 보유하고 있었고, 페르시아 함대는 1,207척의 함선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전투는 하루 종일 계속되었습니다. 당시 연합군의 지휘관이었던 테미스토클레스는 페르시아인들을 속여 좁은 해협에 들어가게 하기 위해 영리한 계략을 사용하였는데 그는 그리스의 혼란을 암시하는 거짓 정보를 퍼뜨리고 페르시아로 망명하는 척했습니다. 이에 페르시아 사령관 아르테미시아는 속임수에 넘어가 크세르크세스에게 해협에서 그리스 군을 공격하라고 조언했습니다. 그리스 연합군은 좁은 해협을 이용하여 페르시아 함대를 압박하였고 페르시아 함대는 방향을 잃고 우왕좌왕하다가 그리스 함대에 의해 격파되었습니다. 살라미스 해전의 승리로 그리스는 페르시아의 그리스 침공을 막을 수 있었습니다. 살라미스 해전은 서양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전투 중 하나로 평가되는데  이 전투로 인해 그리스는 페르시아의 지배로부터 벗어났고, 서양 문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3. 페르시아의 3차 그리스 침공

    플라타이아 전투에서 패배한 페르시아의 크세르크세스 1세 황제는 그리스를 완전히 정복하기 위해 기원전 479년에 세 번째 침공을 감행했습니다. 그러나 크세르크세스 황제는 전투에서 패배하여 사망했고, 페르시아의 지휘권은 마르도니오스 장군에게 넘어갔습니다. 마르도니오스 장군은 페르시아 군을 이끌고 헬레스폰트를 건너 마케도니아를 거쳐 테살리아로 진군하였는데 테살리아에서 폭풍을 만나 함대를 잃고, 마케도니아의 반란으로 인해 진군이 지연되었습니다. 기원전 479년 8월 10일, 페르시아 군은 미칼레 해협에서 그리스 연합군과 맞서 싸웠습니다. 페르시아 군은 4만 명, 그리스 연합군은 3만 명으로 수적으로는 비슷했지만 그리스 연합군은 해군 전투에 능숙했고, 마르도니오스 장군은 전투를 제대로 지휘하지 못했습니다. 결국 그리스 연합군은 페르시아 군을 격파하고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미칼레 전투의 승리로 그리스 연합군은 페르시아의 그리스 침공을 완전히 막아냈습니다. 그리스 연합군의 승리 요인을 살펴보면 우선 그리스 연합군의 연합 전술 을 들 수 있습니다. 페르시아의 그리스 침공은 그리스 도시국가 간의 갈등을 이용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 도시국가들은 페르시아의 침공에 맞서 싸우기 위해 연합군을 결성했습니다. 연합군의 지휘관으로는 당시 뛰어난 전략가로 알려 진테미스토클레스가 선출되었는데, 테미스토클레스는 그리스 군이 페르시아 군의 대규모 병력에 밀리지 않기 위해 해전을 강조했습니다. 둘째로, 그리스 군의 우수한 전술과 병기입니다. 그리스 군은 페르시아 군에 비해 병력 수가 적었지만, 우수한 전술과 병기를 갖추고 있었습니다. 그리스 군은 팔랑크스 전술을 사용했는데, 이는 밀집 대형으로 전진하며 적의 공격을 막아내는 전술이며 또한, 그리스 군은 도리스식 방패와 도끼를 사용했는데, 이는 페르시아 군의 화살 공격을 막고 적의 방어를 뚫기에 효과적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리스 시민들의 강한 애국심을 꼽을 수 있습니다. 그리스 시민들은 자유와 독립을 지키기 위해 강한 애국심을 가지고 있었고 페르시아의 침공에 맞서 싸우기 위해 자발적으로 군에 입대했습니다. 또한, 그들은 전쟁에 필요한 물자와 식량을 제공하며 전쟁을 지원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