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1. 카이사르 암살의 시대적인 배경
기원전 44년, 카이사르가 암살당한 시기는 로마 공화정 말기의 혼란스러운 시기였습니다. 기원전 2세기부터 로마의 영토가 급속도로 확장되면서 로마는 많은 새로운 영토를 정복하고 통치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정복은 로마의 재정 부담을 가중시켰고, 사회 불안을 야기했으며 로마 공화정의 정치 체제는 점차 붕괴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시기에 로마 공화정은 원로원이 최고 권력을 가진 체제였는데 기원전 2세기부터 원로원은 점차 독재화되어갔습니다. 이들은 집정관의 권한을 제한하고, 자신의 이익을 위해 정치를 이용했습니다. 로마 공화정은 귀족과 평민으로 나뉘어 있었는데, 귀족들은 자신들의 특권을 지키기 위해 평민들의 권리를 억압하였고 이로 인해 귀족의 부와 권력은 점점 집중 되었으며 평민의 불만이 커지면서 로마 사회에 불안과 혼란을 가져왔습니다. 당시 로마는 군사력을 바탕으로 지중해의 패권을 유지하고 있었는데 군대 역시는 귀족의 영향력 아래에 있었고, 군인들은 귀족의 정치적 야망을 위해 이용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카이사르는 갈리아 전쟁에서 승리하여 군사적 명성을 얻었고, 로마의 정치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습니다. 카이사르는 로마의 통합을 위해 노력했고, 로마의 영토를 확장했습니다. 또한, 로마의 정치 체제를 개혁하여 귀족의 권력을 제한하고, 평민의 권리를 확대하려고 했습니다.
2. 원로원은 왜 카이사르를 암살하려고 하였는가
이러한 로마 공화정의 위기 속에서,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갈리아 전쟁으로 로마의 군사력과 정치적 영향력을 강화시켰습니다. 이러한 카이사르의 업적은 로마 시민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었고, 카이사르의 권력은 점차 강화되었습니다. 카이사르의 권력 강화는 로마 공화정의 위기와 맞물려 더욱 심각한 문제가 되었습니다. 카이사르는 갈리아 전쟁을 수행하기 위해 로마 의회의 허가 없이 군대를 동원하였고, 전쟁 기간 동안 로마에 돌아오지 않는 등, 독자적인 행보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카이사르의 행위는 로마 공화정의 질서를 위협하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카이사르는 갈리아 전쟁에서 얻은 전리품으로 로마에 자신의 집을 짓고, 공공 건물을 건설였는데 이는 로마 상류층의 시기와 질투를 불러일으켰며 갈리아 전쟁에서 얻은 전리품을 이용하여 군대를 지원 하였는데 이로 인해 카이사르는 군대의 지지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로마 상류층은 카이사르의 권력 강화를 공화정에 대한 위협으로 인식 하였고 결국 그들은 카이사르를 제거하고 공화정을 지키기 위해 암살을 계획했습니다. 결국, 율리우스 카이사르 암살은 로마 공화정의 위기와 카이사르의 권력 강화라는 복잡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카이사르의 권력 강화로 인해 자신의 권력이 위협받을 것을 우려한 귀족들과 카이사르와 개인적인 원한 관계에 있었던 사람들도 암살에 가담했습니다.
3. 카이사르 이후의 로마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암살은 로마 공화정의 붕괴를 가속화시켰습니다. 카이사르의 후계자였던 옥타비아누스는 카이사르의 죽음을 계기로 인해 로마의 권력을 장악하게 되었고 기원전 27년에 황제에 즉위했습니다. 옥타비아누스의 황제 즉위로 로마 공화정은 종말을 맞이하고, 로마 제국이 시작되었습니다. 카이사르의 암살은 로마 사회에 큰 혼란을 가져왔습니다. 카이사르의 암살자들은 공화정을 지키기 위해 암살했다고 주장했지만, 암살의 실제 원인은 카이사르의 권력 강화와 로마 공화정의 위기라는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이었습니다. 카이사르의 암살로 인해 로마는 크게 두 세력으로 나뉘었습니다. 하나는 카이사르의 유언에 따라 옥타비아누스를 중심으로 한 세력이며, 다른 하나는 카이사르의 암살에 가담한 브루투스와 카시우스를 중심으로 한 세력입니다. 이 두 세력은 기원전 42년, 필리피 전투에서 맞붙었습니다. 이 전투에서 옥타비아누스와 안토니우스가 승리하여, 브루투스와 카시우스는 자결했습니다. 이로써 카이사르의 암살에 가담한 공화정 수호파는 모두 제거되었고, 로마는 옥타비아누스와 안토니우스가 양분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로마 제국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는데 로마 제국은 카이사르의 개혁을 바탕으로 더욱 강력해졌고, 로마 제국의 영토는 지중해 전역으로 확대되었습니다.